어느덧 봄 기운이 만연한 3월의 마지막 주! 동락가에는 참가자 분들을 맞이하는 듯 꽃이 활짝 폈는데요. 
활기찬 분위기 속에 2025 D.MZ 정규모임 2회차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음식과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며 식사를 함께 했어요.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여유있게 와주신 참가자 분들께는 동락가 지하의 비영리스타트업 미니 전시도 소개해드렸답니다.
오늘도 빠질 수 없는, 편안하고 안전한 대화를 위해 꼭 필요한 시간!
D.MZ 약속문을 함께 읽고, 뎀지에서의 집중을 방해하는 무기들을 무기창고에 보관했어요.
2회차의 메인은 바로 ‘그룹토크’인데요, 1부는 제비 뽑기를 통해 3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토크를 진행했습니다!
세 가지 공통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눴던 1부 그룹토크!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공유해 드릴게요.
관심갖고 지켜보는&해결하는 사회문제
“청소년 중에서도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해 관심이 많아요. 이들이 건강하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며 돕고 있어요.”
“자립준비청년에 관심이 많아요! 사회적 편견이 많지만 실제로 만나보면 나와 다를바 없는 존재란걸 느껴요.”
“아이를 키우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어떻게 하면 건강한 양육 환경을 만들 수 있을지 늘 고민해요.”
소셜섹터에서 활동하며 느낀 고민과 생각
“사회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일보다 보고, 증빙, 행정 절차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게 되어 지칠 때가 있어요.”
“소셜섹터 내에서도 연대보다 경쟁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 안타까워요.”
“사회문제 해결이 아니라, 조직의 생존을 위해 일하게 될 때 회의감이 들기도 해요.”
“많은 동료들이 중간관리자가 되기도 전에 조직을 떠나는 모습을 보면서, 함께 성장하며 배울 수 있는 중간관리자의 부재하다는 점이 아쉽게 느껴져요.”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
“결단할 용기가 필요해요. 휴가를 온전히 즐기는 것부터, 앞서 말한 다양한 시도들을 해보는 데도 용기가 필요하더라고요.”
“갈수록 체력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어요.”
“휴식과 회복은 다르다고 하잖아요. 단순히 멈추는 걸 넘어서, 나를 다시 세우는 ‘적극적인 회복’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외부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나만의 뚜렷한 가치관을 지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2부에서는 선호 주제를 바탕으로 그룹토크를 진행했어요. 참가자들의 선호도가 높았던 ‘소셜섹터에서의 성장과 커리어패스’, ‘실무 노하우와 꿀팁’ 두 가지 주제에 대해 더 깊이있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소셜섹터에서의 성장과 커리어패스
스스로가 정의하는 성장, 성장을 위한 노력, 앞으로 그리는 커리어패스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눴어요!
“남과 비교하기보다는, 어제의 나보다 조금 더 나아지는 걸 성장이라 생각해요.”
“처음엔 눈앞의 일에만 집중했는데, 어느 순간 시야가 넓어졌을 때 ‘성장하고 있구나’ 느껴졌어요.”
“한때는 성장 자체를 목표로 삼았던 적도 있지만, 지금은 매 순간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성장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더라고요.”
“내 성장의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기록으로 남기고 함께 나누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소셜섹터 안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것이 꿈이에요!”
실무 노하우와 꿀팁
내가 생각하는/되고싶은 일잘러의 모습,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툴, 정보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눴어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침착하게 일하는 사람이 진정한 일잘러라고 생각해요.”
“시야를 좁고 깊게, 때로는 넓고 가볍게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DeepL은 자연스러운 번역이 필요할 때 활용하기 좋아요.”
“뉴스레터는 퍼블리, 오렌지레터, 롱블랙, 테이블토크를 자주 봐요.”
“헤이버니에 다양한 뉴스레터가 모여 있어서 편리해요!”
각 그룹토크 후에는 다같이 모여 그룹별로 나눴던 이야기를 공유했는데요.
때로는 다정한 공감을, 때로는 유쾌한 웃음을 나누며 그룹토크를 마무리했습니다-!
체크아웃을 위해, “오늘의 뎀지, 한 마디로 [ ] 였다!” 로 소감을 나누었어요.
서로의 다정함으로 가득 채워졌던 정규모임 2회차 
뎀지 정규모임은 벌써 마지막 회차만이 남아 있는데요, 모두가 준비한 1분 발표로 찾아올테니 기대해주세요!
*2025 D.MZ는 OSF, 다음세대재단, 유스보이스와 함께합니다.